과정 소개

바울은 우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물로 드리는 삶은 이 시대의 풍조를 본받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그 뜻대로 살아가는 것이라고 말한다.(롬 12:1-2) 그러나 솔직히 말해서 이렇게 산다는 것이 말은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만만치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 잘 안다.

우리는 세상에서 날마다 수많은 문제에 부딪치면서 살아가고 있는데 그 문제들은 이해하기도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도 만만치 않다. 예를 들어, 요즘 사람들은 부동산, 주식, 가상 화폐 등에 투자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리스도인도 그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옳을까? 공정이 시대적 화두라고 하는데 성경적인 공정함이란 무엇일까? 기독교인들까지도 동성애에 대해 치열한 다툼을 벌이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왜 세상에는 불의한 자가 승리하고 아무 죄가 없는 사람들이 고난을 당할까? 어느 교회에서는 반려견을 위한 축복식을 한다고 하는데 하나님께서 보실 때 동물은 어떤 존재이고 인간과 동물의 관계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것에 기초해서 살아가기를 원한다. 하지만 교회에서도 이런 문제들에 대해 속시원한 답을 얻을 수 없고, 책이나 인터넷을 뒤져보아도 단편적이고 편향적인 지식만 얻을 수 있을 뿐,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을 얻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결국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이슈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해서는 좀 더 집중적이고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다. 이 시대의 흐름을 맹목적으로 따라가기를 거부하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함께 모여 책을 읽고 토론하고 생각을 정리하면서 우리를 둘러싼 이슈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보려는 것이다. 이 과정은 이슈의 종류가 많은 만큼 생각보다 긴 시간을 필요로 할지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조급하지 않게, 또한 피상적이지 않고 깊이 있게,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을 하나씩 살피면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그 뜻에 우리의 삶을 맞추려는 시도를 해보려고 한다.  

지원자격

신학책을 읽고 토론에 참여 가능한 신학적-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사람

수업연한

● 1년 3학기 (1-4월, 5-7월, 9-11월)
● 학기마다 격주로 7회 수업
● 매년 다른 주제로 수업예정

모집인원

10명

전형

서류심사 후 개별통지

수업일

격주 월요일

등록금

연 6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