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소개

성서학(구약) : 구약학의 흐름과 특정 주제에 대해 세미나 수업으로 공부합니다. 지원자는 히브리어와 헬라어 문법을 이수한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이 과정은 기존 학제에서 Th.M에 준하며 졸업논문은 책으로 출판합니다.
성서학 전문과정(구약학)은 다음과 같은 과목들 가운데 학기마다 개설됩니다. 6학기 동안 12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구약학 _ 오경 연구, 유대지혜문학연구, 율법전승과 신명기 신학연구, 역사서 연구 (여호수아-왕상), 해석학(교회와 신학간의 관계; Content and Context관계). 예언서 연구, 칠십인경, 구약과 신약의 관계
신약학 _ 바울 신학의 최근 동향, 신약 해석학과 신학, 공관 복음서 연구.

교회사 : 서구 교회사에 편중된 기존의 교회사 연구를 탈피하여 세계사와 교회사를 통전적으로 연구하고, 한국과 미국 교회사를 함께 다룹니다. 이 과정은 기존 학제에서 Th.M에 준하며 졸업논문은 책으로 출판합니다.

현대신학 : 현대신학 및 현대기독교사상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되, 기독교윤리, 선교신학, 인문사회학을 포괄하여 다루는 융합적 신학 연구과정입니다.
본 과정은 현대신학을 틀에 박힌 교과서적인 학습에 그치지 않고 오늘의 교회현실과 기독교 신앙이 처한 시대상황에 주목하여 이에 대한 신학적 응답을 이끌어내는데 초점을 둡니다. 이 과정은 현대 기독교사상의 폭넓은 이해를 위해 신학 및 인문사회학 필독서를 수업과 방학기간 지속적인 강독모임을 진행하며, 졸업논문은 책으로 출판합니다.  

지원자격

신학대학원 졸업자 또는 이에 준하는 과정 이수자

수업연한

성서학(구약) : 총 7학기 과정, 한 학기에 2과목 14주간 코스웍, 마지막 7학기는 논문학기

교회사 : 총 7학기 과정, 한 학기에 1과목 14주간 코스웍, 마지막 7학기는 논문학기

현대신학 : 총 7학기 과정, 한 학기에 1과목 14주간 코스웍, 마지막 7학기는 논문학기

지원인원

3명(학기별 모집)

수업일

매주 월요일 혹은 화요일

등록금

성서학(구약) : 학기당 200만원
교회사 : 학기당 100만원
현대신학 : 학기당 1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