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기독교학연구과정 소개

본 과정은 그리스도인의 삶 전체를 성서의 빛 아래 조명하도록 성서 본문 자체를 철저히 배우고 가르치며 고백하고 연구하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회 봉사적 신학의 과제를 중요하게 인식하기에, 교회를 살려내는 신학, 교회론적 과제를 중시하는 신학교육을 합니다. 또한 인문학과 함께하여 ‘생활신앙’을 재발견하게 하여 그리스도인이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영역, 즉 직장 혹은 일터, 문화와 예술, 정치와 경제, 학문과 전공분야 등, 공적인 삶의 영역에서 그리스도의 주되심(Lordship)을 고백하는 신학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목회자를 원하는 이에겐 본문 자체의 의미에 기반한 설교를 위한 실제적인 훈련과정이 될 것이고, 아닌 이에게도 성경을 깊이 있고, 올바로 읽는 훈련과정이 될 것입니다.

과정의 구분

1년 공통으로 신학연구과정 이수 후 과정(목회학연구과정, 기독교학연구과정) 선택, 연구위원회 심의 후 결정됨.

1.목회학연구과정(Pastoral Studies)은 기본적으로 목회자 양성 과정이며, 원칙적으로 3년간 수학한다. 그러나 안수받는 목회자가 되는 여부와는 상관없이 신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은 누구나 목회학연구과정을 수강할 수 있으며, 권장된다.
2. 기독교학연구과정(Christian Studies)은 일상과 삶의 영역에서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려는 성도를 위한 지도력 양성 과정이며, 원칙적으로 2년간 수학한다.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
수세 또는 입교 후 2년 이상 경과한 자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확인해주세요.

1학년 2학년 3학년
목회학 연구과정
(3년)
화,수,목 주간 수업(9:30~18:00)
성서학 및 조직신학, 교회사, 실천신학, 인문사회과학 등 다양한 과목 수강
실천신학과목 이수
기독교학 연구과정
(2년)
공통사항 “기독교학 입문과정” 개설과목 필수 4과목(졸업 전까지 이수)

수업 이수 참고

1. ‘기독교학 입문과정’은 2023년부터 이러닝(E-Learning)으로 진행. 총 8과목 중 4과목 이상 이수해야 하며 강의 수강 후 서평을 제출하여야 한다.
3. 학기당 2과목이상 부분으로 수강 가능하며, 채플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6학기 이상)
4. 현장 강의(오프라인 모임) 중심으로 진행

커리큘럼 (2023년 기준)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확인해주세요.
노란색 전공필수, 그 외 전공선택과목
목회학연구과정 이수 과목(학점) : 입문과정 4(8) + 목회학연구과정 필수 23(69) + 선택 10(30) = 37(107)
기독교학연구과정 이수 과목(학점) : 입문과정 4(8) + 기독교학연구과정 필수 16(48) +선택 4(12) = 24(68)

구약신학 신약신학 교회사 조직신학 기독교윤리 인문
사회과학
실천신학
입문

과정

(2

학점)

구약이야기Ⅰ
(율법과 예언)
예수와 하나님 나라 교회사

이야기

하나님과

그의 세상

세상속의

그리스도인

이수학점 8학점
(4과목)
구약이야기Ⅱ
(역사와 지혜)
바울과 하나님 나라 하나님의

구원계획

목회학/

기독교학연구과정

(3학점)

오경 복음서와

사도행전

교회사 그리스도론 기독교윤리학개론 기독교와철학 목회학
역사서 바울서신 한국교회와 민족 죄와 구원 현대사회와
기독교
종교사회학 예배학
시와 지혜 공동서신 교회사 고전강독 교회론 하나님나라와 경제 기독교와 페미니즘 설교학
예언서 요한복음 복음주의운동사 현대신학의 흐름 현대사회 도전과기독교의 응답 공공신학과 도시신학
제2성전기 요한계시록 조직신학총론 선교학
성서해석학  현대기독교사상 세미나 기독교 상담학
초급 히브리어 초급 헬라어 기독교 영성학
중급 히브리어 중급 헬라어 기독교 교육
교회와문화
선교적교회개척세미나(목회학 연구과정만 필수)
교회밖실천(목회학 연구과정만 필수)
교회내실천

(목회학 연구과정만 필수)

4과목 필수 5과목 필수
(해석학포함)
2과목필수 3과목필수 2과목필수 필수없음 7과목필수(+노란색)
개설과목(학점) 9(25) 11(해석학포함28) 5(14) 8(21) 5(14) 2(6) 12(36)

총 개설학점 142 (51과목) (채플/ 멘토링 필수 이수)

등록금

학기당 350만원 (매 학기 전체수강생 기준 전원 50% 장학금 혜택 _  학기당 175만원)
부분수강시 과목당 35만원 기준으로 납부

신학연구과정 수업 논문작성법

논문작성법 참조 : 클릭하기

목회학 연구과정 졸업 이후

본 연구원의 목회학 연구과정은 교육부에서 인가되지 않은 과정이나 국제장로교(International Presbyterian Church) 한국준노회에 목사 안수대상자로 받아 노회가 요구하는 절차를 마치고 목사고시를 합격하면 목사로 안수하도록 협약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국의 더럼, 에버딘, 에딘버러, 킹스칼리지와 국내 에스라성경대학교 신학석사 과정으로 진학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