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조석민 | 출판사 : 도서출판 대장간 | 발행일 : 2018.4.12 | 페이지수 : 128

책소개

우리 사회는 여성 배제와 혐오 및 여성 비하의 실상이 사회와 교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여성 배제와 혐오라는 주제는 물론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 과거에서부터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지속된 우리 사회와 교회 안의 어두운 그림자이다. 이 책은 한계 상황에 이른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기초적 논의의 단초를 제공하는 연구 성과다.

첫째, 복음서에서 특별한 여성관을 중심으로 1세기 여성의 상황에서 예수가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과 복음서 저자들이 여성을 묘사한 내용을 소개한다.
둘째, 바울 서신을 중심으로 바울이 여성을 바라보고 대하는 사상과 태도가 어떤 것이었는지 특정 본문들을 중심으로 석의하고 의미를 추적한다.
셋째, 성 평등한 한국교회의 미래를 기대하며 여성에 대한 태도와 관점의 변화에 대하여 몇 가지 제안을 한다.

 

한국교회의 여성목사 안수 및 여성 사역자의 배제와 혐오라는 상황에서
자주 언급되는 바울 서신의 특정 본문들은 무엇을 말하는가?

… 교회 안에서 여성 배제와 혐오 및 비하는 매우 자연스럽게 나타나지만 아무도 의식하지 못하고 당사자인 여성들 스스로도 문제를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여성이 교회 안에서 성희롱과 성폭행을 당하고 성추행을 당하여도 그것을 드러내기는커녕 오히려 숨기려하고 자기의 잘못은 없었는지 자기 점검을 하게 되는 해괴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교회의 담임목사가 교인을 성추행, 성희롱, 성폭행해도 그것을 잘못된 것으로 인정하기는커녕 오히려 여성의 잘못으로 몰아가거나 윽박지르고 버젓이 목회를 계속하는 상황을 지켜보는 것은 너무 괴롭고 슬픈 현실이다. 이런 상황을 우리는 수없이 보아왔고, 그 단적인 예가 전병욱이다. …

목차

책을 내면서
들어가는 말1장ㆍ복음서의 여성관
1. 예수 부활의 증인들
2. 마태복음의 여성관
1) 예수 족보에 등장하는 다섯 여성
2) 현실정치에 관여한 빌라도의 아내
3. 마가복음의 여성관
1) 여성에 대한 긍정적 묘사
2) 여성의 이혼 권리
4. 누가복음의 여성관
5. 요한복음의 여성관
1) 사마리아 여인과 예수
2) 대제사장집 문지기 여성
2장ㆍ바울의여성관
1. 그리스도 안에서 남녀의 평등
2. 부부 관계
3. 교회의 여성 리더십
1) 여성 집사
2) 여성 사역자 뵈뵈와사도 유니아
3) 기도와 예언을 하는 여성 사역자
4) 공적 예배의 질서
5) 여성 리더십
3장ㆍ신약성서의 여성관이 한국개신교에 주는 함의나가는 말
약어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