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일시

2018. 8. 1. (수) ~ 8. 17. (금)까지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 한 학기에 1인당 2과목 이하로 신청가능

수강기간

2018. 8.  28. (화)부터 15주 (리딩위크 1주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등록금

과목당 30만원, 두 과목 50만원 /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하면 됩니다.)

지원방법

지원서+후원약정
지원서는 작성하여 이메일 nics@nics.or.kr로 송부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 에서 작성, 후원동기에 ‘신학연구과정 청강’ 기입

지원서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1-2학년 3학년
화요일 1교시
9:30~11:50
하나님나라와경제
(박득훈)
 –
2교시
1:00~3:20
요한복음
(조석민)
3교시
3:40~6:00
현대사회의 도전과 기독교인의 응답
(김형원)
수요일 1교시
9:30~11:50
 – 사회선교와 대안교회
(김동춘)
2교시
1:00~3:20
예언서
(김근주)
상담과 치유
(노상헌)
목요일 1교시
9:30~11:50
제2성전기
(김근주)
2교시
1:00~3:20
교회론
(김동춘)
설교역사와 실습
(배덕만)
3교시
3:40~6:00
 –  종교사회학
(최현종)

과목소개

[교회론 – 김동춘]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참된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교회론 수업을 통해 가톨릭, 개신교, 재세례파 교회론을 탐색하고, 교회의 본질과 표지, 그리고 교회의 기능을 살펴보면서, 우리 시대에 논의되는 새로운 교회론을 탐색하고자 한다.
1강. 교회란 무엇인가/신약의 교회론
2강. 가톨릭 교회론(1): 제도와 성례전으로서 교회
3강. 가톨릭 교회론(2): 주교직의 교회, 방주교회(교회밖의 구원은 없다)
4강. 루터 교회론: 국가교회, 신자들의 교회
5강. 칼빈 교회론: 목사직의 교회, 직제로서 교회
6강. 재세례파 교회론: 형제교회, 제자들의 공동체
7강. 교회의 표지: 세례와 성찬
8강. 교회의 직제와 구조
9강. 오늘의 교회론과 새로운 교회론 모색, 타자를 위한 교회: 본회퍼 교회론
10강. 공적 교회론: 공공신학과 교회
11강. 대조사회와 교회됨: 요더와 하우워어스 교회론
12강. 선교적 교회론
13강. 사회적 교회론: 환대의 교회
14강. 참된 교회는 어디에 존재하는가?

[사회선교와 대안교회 – 김동춘]
본 강의는 ‘총체적 복음과 사회선교’, 그리고 ‘대안교회론’을 통합하여 진행하는 수업이다. 전반기에는 총체적 복음과 사회선교론을 살펴보고, 후반기에는 새로운 교회론을 모색할 대안교회론을 살피게 된다. 그리하여 선교관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함께 대안교회와 대안목회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게 된다.
1강. 사회선교란 무엇인가
2강. 총체적 복음과 선교론: 성경적 근거
3강. 총체적 복음과 선교론: 이론과 실제
4강. 선교적 교회론: 개념과 흐름
5강. 오늘의 교회론: 메가처치(교회성장론, 기업교회)에서 작은교회론
6강. 도시신학과 도시선교(팀 켈러)
7강. 도시공동체와 선교적 교회(성석환)
8강. 교회설립의 이론과 실제(1)
9강. 교회설립의 이론과 실제(2)
10강. 탈교회 현상과 제도교회 이후 교회모델
11강. 불변의 목사직과 변화하는 목사직: 이중직 목회
12강. 사회적 교회와 사회적 목회(사례탐구)
13강. 사회적 교회와 사회적 목회(사례탐구)

[상담과 치유 – 노상헌]
인지언어적 존재인 인간은 이야기를 먹으며 자란다. 인간은 그 이야기와 끊임없이 상호작용 하며 자기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결국 살아가는 자기 이야기가 된다. 이 이야기에는 각자의 정체성, 가치와 신념, 사태에 대한 태도와 지향성, 그리고 해석과 반응이 담겨져 있다. 이 클래스는 전인적인 인간관을 배경으로 이야기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초점을 맞춰 상담과 치유를 배워가는 과정이다.
상담과 치유는 매우 넓은 범주에 걸쳐있다. 예들 들어, 목회상담학은 삶의 의미와 성장을 목표로 한다면, 위기 상담은 급한 불을 끄는 대처기술(coping skills)을 훈련받는 과정다. 일반 상담은 비교적 기능적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경증적 증세를 다루는 과정이라 하면, 하지만 임상심리학은 신경증부터 정신증에 이르기까지 매우 심각한(임상학적)한 증세들을 다루는 훈련과정이다. 본 “상담과 치유”는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근간을 다루고자 한다. 특히 렘브란트가 신앙인으로서 그림을 그려내듯 본 과정에서는 그리스도인으로 심리학, 상담과 치유를 그려내고자 한다.
1강. 복합적 귀인론과 코키토론
2강. 인지와 비인지: 인지적 요소-이성과 상상
3강. 인지와 비인지: 비인지 요소-몸 그리고 생태
4강. 상징과 은유(1)
5강. 상징과 은유(2)
6강. 상징과 은유(3)
7강. 은유 이야기: 상징, 은유, 그리고 서술
8강. 해석학적 존재: 해석학과 폴 리쾨르
9강. 상징과 은유 이야기 그리고 신화
10강. 이야기 치료(1)
11강. 이야기 치료(2)
12강. 이야기 치료(3)
13강. 이야기치료(4)
14강. 이야기 치료(5)

[설교역사와 실습 – 배덕만]
본 과목은 현대의 한국과 미국의 대표적 설교자들의 설교를 직접 영상으로 듣고, 이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실시하며, 동시에 학생들이 매주 직접 설교를 행하고, 이에 대한 교수 및 동료 학생들의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현대 설교의 흐름과 특징을 파악하고, 학생 개인의 설교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예언서 – 김근주]
이사야서는 신약의 복음서와 더불어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을 가장 잘 드러내주고 있는 구약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사야서 본문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이사야서가 전하고 있는 교훈과 메시지를 찾는다. 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뒤를 따르는 제자의 삶을 확인한다.

[요한복음 – 조석민]
첫째, 요한복음의 배경과 특징, 구조와 신학사상을 서론적으로 살펴본다.
둘째, 요한복음의 각장을 석의하되 본문의 내용 및 신학, 해석의 문제를 파악하여 실제적으로 적용한다.
셋째, 요한복음 본문에서 공관복음과 관련된 부분을 서로 비교하여 특징을 파악한다.
1강. 요한복음 서론
2강. 요한복음 1장
3강. 요한복음 2-3장
4강. 요한복음 4-5장
5강. 요한복음 6장
6강. 요한복음 7-8장
7강. 요한복음 9-10장
8강. 요한복음 11-12장
9강. 요한복음 13-14장
10강. 요한복음 14-15장
11강. 요한복음 16-17장
12강. 요한복음 18-19장
13강. 요한복음 20-21장 및 결론

[제2성전기 – 김근주]
에스라-느헤미야의 시기 이후, 예수께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까지의 시기를 일러 통상 신구약 중간기라고 부른다. 한편 이 시기는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공동체의 의해 주전 516년에 세워진 두 번째 성전인 스룹바벨성전이 존재하던 시기이며, 이 성전이 주후 70년에 파괴되었다는 점에서, 이 시기를 일러 제2성전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구약 성경의 대부분이 이 시기에 최종적으로 형성되었으며, 신약 문헌들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배경이 바로 이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제 2성전기의 역사적 상황과 이 시기에 산출된 문헌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이 이 강좌의 목적이다.
1강. 제2성전기 역사 1: 페르시아 시대
2강. 제2성전기 역사 2: 헬레니즘
3강. 제2성전기 역사 3: 헬레니즘과 로마
4강. 제2성전기 역사 4: 유대교의 형성, 외경과 위경.
5강. 외경 읽기 1: 다니엘
6강. 외경 읽기 2: 토빗
7강. 외경 읽기 3: 유딧
8강. 외경 읽기 4: 솔로몬의 지혜
9강. 외경 읽기 5: 집회서
10강. 외경 읽기 6: 마카베오 상하
11강. 외경 읽기 7: 에스더 추가본, 바룩, 예레미야의 편지
12강. 쿰란 두루마리
13강. 제2성전기 종합

[종교사회학 – 최현종]
이 과목은 종교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되 주로 종교와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종교가 사회에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사회로부터 받아 변화되고 있는가 하는 문제들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종교와 다른 사회제도(정치, 경제, 가족, 교육, 과학 등)의 상관관계, 종교와 사회변동과의 관계, 종교와 문화적, 사회심리적, 인구학적 요소들과의 상호연관성, 종교적 믿음과 행위의 사회적 배경, 종교조직과 구조, 한국에서의 종교 인구 변화와 요인 등의 주제에 대한 이론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를 한다.
1강. 강의 개요 및 수업 진행 설명
2강. 탈물질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해 살펴본 다음 세대의 종교 이해
3강. 서울 기독교 공동체의 도시적 형태들
4강. 한국 개신교의 새신자 구성과 수평이동에 관한 연구
5강. 생활세계의 식민화와 종교시장체계
6강. 다종교 사회의 긴장과 공존: 공적 영역에서의 종교
7강. 제도화된 영성과 한국 종교 지형의 변화
8강. 신 없는 사회와 하나님 나라
9강.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울리히 벡의 ‘자기만의 신’
10강. Social practices, moral frameworks and religious value in the lives of older people
11강. Religion and Power
12강. Culture and Religion
13강. Church Refugees
14강. 보충 및 종합 토론

[하나님나라와 경제 – 박득훈]
실천, 사회철학, 사회과학 그리고 성경해석의 역동적 상호관계 속에서 제 경제문제, 특히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하나님나라의 백성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배운다.
1강.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정의와 당위성
2강. 경제학과 윤리학
3강.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방법론(1)
4강.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방법론(2)
5강. 기독교경제윤리의 발전사
6강. 성경에 나타난 경제사상
7강. 자본주의의 포로가 된 한국교회
8강. 맘몬에 대한 신학적 성찰
9강. 자본주의 발전사
10강. 자본주의 체제하의 노동
11강. 자본주의 기업
12강. 경제정의론
13강. 신자유주의 지구화와 대안체제

[현대사회의 도전과 기독교인의 응답 – 김형원]
본 과목은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대한 다양한 비판과 공격에 대해 어떻게 응답하고 대화해야 할지 탐색해보는 강좌다. 기독교에 대한 비판과 공격의 실체에 대해 이해하고, 성경적 진리의 바탕 위에서 전인격적이고 적절한 대화를 통해 기독교의 진리를 확신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1강. 무신론의 주장 이해(1)
2강. 무신론의 주장 이해(2)
3강. 무신론의 주장 이해(3)
4강. 발제(1)
5강. 발제(2)
6강. 발제(3)
7강. 발제(4)
8강. 발제(5)
9강. 발제(6)
10강. 발제(7)
11강. 발제(8)
12강. 세속주의와 기독교(1)
13강. 세속주의와 기독교(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