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신학연구과정생들이 듣는 과목들을 함께 청강할 수 있습니다.

모집일시

2020. 2. 1. (월) ~ 2. 19. (금)까지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 한 학기에 1인당 2과목 이하로 신청가능

수강기간

3월 2일 주간부터 15주 (리딩위크 1주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등록금

과목당 35만원, 두 과목 60만원 /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지원방법

지원서+후원약정
1. 지원서 작성하여 이메일 nics@nics.or.kr로 첨부 송부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홈페이지 후원안내) 에서 작성- 후원동기란에 ‘각 과정 지원자 ‘선택, 합격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지원서(한글버전)   지원서(워드버전)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화요일 1교시
a.m. 9:30~11:50
성서해석학
(권지성)
2교시
p.m. 1:00~3:20
교회사 고전강독
(배덕만)
3교시
p.m. 3:40~6:00
기독교 교육학
(손성현)
수요일 1교시
a.m. 9:30~11:50
악의 문제와 신정론
(김동춘)
2교시
p.m. 1:00~3:20
목회학
(김형원)
3교시
p.m. 19:00~21:30
구약원전강독초급
(권지성)
목요일 1교시
a.m. 9:30~11:50
교회사
(배덕만)
2교시
p.m. 1:00~3:20
복음서
(김성희)
3교시
p.m. 3:40~6:00
기독교와 철학
(이관표)

과목소개

[교회사 고전강독 – 배덕만]​

교회사의 주요 저작들 중 일부를 선별하여 매주 심도 있게 읽고 토론함으로써, 교회사의 일차 자료들에 대한 직접적 경험과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추구합니다. 따라서 이 강의는 <교회사>(개론)에서 개괄적으로 교회역사를 파악한 학생들이 직접 원전들을 검토함으로써 그 내용을 심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수강생들은 매주 정해진 강의 자료들을 미리 정독하고, 수업 시간에 대화와 토론에 적극 참여해야 합니다.

강의 소개
이그나티우스, 클레멘스, 이레니우스
오리게네스, “순교에 대한 권면”
테르툴리아누스, “이단논박논설”
사막 교부들의 금언
아우구스티누스, “삼위일체론”
아퀴나스, “신학대전”
중세후기 신비주의자들
위클리프, “목회직론
루터, “노예 의지론”
에라스무스, “자유의지에 관하여”
츠빙글리, “신앙의 주해”
아나뱁티스트들
칼뱅, “사돌레트에게 보내는 답신



[교회사 – 배덕만]​

2천년 기독교의 역사를 통시적으로 검토하면서, 각 시대별 주요 사건, 인물, 신학을 집중적으로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과거에 대한 역사적 지식을 축적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기독교의 본질과 특성이 형성·변모하는 과정을 추적하고, 이를 통해 기독교의 본질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현재 한국교회의 현실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능력을 배양할 것입니다.

강의소개
기독교의 배경
예수와 초대교회
교부시대: 기독교와 헬레니즘
기독교와 제국
고대에서 중세로
중세초기: 개혁과 전쟁
중세전성기: 크리스탠덤
중세 후기: 교황군의 약화
16세기: 종교개혁
17세기: 신앙고백시대
18세기: 계몽사상과 부흥운동
19세기: 제국주의와 사회개혁
20세기: 해체와 재구성



[구약원전강독 초급 – 권지성]​

히브리어 기초 문법을 학습과함께구약원전을 읽으면서 히브리어와 구약 성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합니다.

1주차 Review
-Verbs and Strong Verbs
-Pronominal elements
-Others

2주차 vocabulary quiz 1: Kelly, III, V, VI, VII
Weak Verbs (Ch. 22)
-Classification
-Pe Guttural Verbs

3주차 vocabulary quiz 2: Kelly, XXII, VIII
PE ‘ALEF VERBS (Ch. 23)
1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1-3

4주차 vocabulary quiz 3: Kelly, XXIII, IX
‘AYIN GUTTURAL VERBS (Ch. 24)
2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4-6

5주차 vocabulary quiz 4: Kelly, XXIV, X
‘AYIN GUTTURAL VERBS (Ch. 25)
3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7-9

6주차 vocabulary quiz 5: Kelly, XXV, XI
LAMED ‘ALEF VERBS (Ch. 26)
4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10-11

7주차 vocabulary quiz 6: Kelly, XXVI, XII
grammar quiz 1: Kelly Ch. 22-26
LAMEDH HE (III-HE) VERBS (Ch. 27)
5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12-14a

8주차 vocabulary quiz 7: Kelly, XXVII, XIII
PE NUN (I-NUN) VERBS (Ch. 28)
6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14b-15

9주차 vocabulary quiz 8: Kelly, XXVII, XIV
(AYIN WAW/(AYIN YODH (II-WAW/II-YODH; HOLLOW) VERBS (Ch. 29)
7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16-20

10주차 vocabulary quiz 9: Kelly, XXVIII, XV
PE WAW/PE YODH (I-WAW/I-YODH) VERBS (Ch. 30)
8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21-22

11주차 vocabulary quiz 10: Kelly, XXIX, XVI
DOUBLE (AYIN ((AYIN (AYIN; GEMINATE) VERBS (Ch. 31)
9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23-24

12주차 vocabulary quiz 11: Kelly, XXX, XVII
grammar quiz 2: Kelly Ch. 27-31
10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25-26
11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27-28

13주차 vocabulary quiz 12: Kelly, XXXI, XVIII
12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29-30
13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5:31-32

14주차 vocabulary quiz 13: Kelly, XIX, XX, XXI
14 TRANSLATION AND ANALYSIS OF Deuteronomy 6:1-3
Review of Deuteronomy 5:1-6:3



[기독교 교육 – 손성현]​

‘기독교 신앙’을 교육의 주제로 삼은 기독교교육은 세 가지 질문(‘왜’ 가르쳐야 하는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과 씨름합니다. 이 수업은 그 세 가지 질문에 대한 합리적인 성찰의 토대를 만들고 오늘 우리 시대에 유의미하고 효과적인 실천의 방식들을 훈련할 것입니다.

강의 소개 & 한 한기를 위한 공동의 약속 만들기
옛이야기의 매력과 어린이 교육
종교교육의 필요성과 오늘의 기독교교육 현실
기독교교육의 내면적 어려움과 혼란스러움
어린이와 함께 경험하고 고민하는 삶
야누쉬 코르착의 교육 사상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비블리오드라마 이론과 실제 1
열린 성서학습의 목적
성서학습의 모델, 다양한 내용과 방법
성서적 신앙과 근본 모티브 / 요체화(要諦化, Elementarisierung)
비블리오드라마 이론과 실제 2
마르틴 부버의 교육 사상
기말 시험



[기독교와 철학 – 이관표]​

철학에 대해 ‘쉬우면서도 재미있게’ 알아보고, 그 결과를 삶의 문제들과 기독교신앙에 적용하여 토론거리를 만들어가는 수업입니다. 철학이란 인간의 유한성의 통찰임과 더불어 각 시대의 물음과 대답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앞선 세대의 철학을 살펴봄을 통해 우리시대의 문제를 찾고 그 대안을 함께 제시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이 무엇인지 성찰하고 연습함과 동시에 기독교 신학 수업을 위한 배경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강의소개 / 철학의 의미(1)
철학의 의미(1)
Ⅰ부. 철학의 주제들
1) 아르케: 철학과 신학의 기원과 관계
2) 초월: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3) 선과 악: <어거스틴 VS 아퀴나스>
4) 이성과 경험: <합리론 VS 경험론>
5) 정신: <칸트 VS 헤겔>
중간고사기간
영화로 철학하기
6) 삶: <니체 VS 키에르케고르>
7) 죽음: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Ⅱ부. 현대의 윤리적 문제들
1) 여성과 자연: 과정철학과 여성생태주의
2) 철학, 윤리, 정의론
3) 영원한 생명: 트랜스휴머니즘
기말고사



[목회학 – 김형원]​

교회의 목회자로 섬기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내용들을 습득하고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입니다.

교회 형태와 목회
목회자의 정체성(1)
목회자의 정체성(2)
제자도(1)
제자도(2)
하나님나라의 공동체(1)
하나님나라의 공동체(2)
창조적 변혁(1)
창조적 변혁(2)
목회 리더십
목회자의 다양한 사역
목회 윤리
코로나 이후의 교회와 목회
종합 / 서평 발표



[복음서 연구 – 김성희]​

공관복음서의 신학적 내용과 특성을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연관시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복음서를 문학적으로도 읽으면서 현재에도 말씀하시는 하나님 말씀을 성서 본문에서 들으며 삶에 적용하기 위한 성서 주석자로서의 실력을 쌓도록 합니다. 이것을 위해, 지금까지 연구 되어왔던 학자들의 공관복음서 연구사를 개괄하고, 각 복음서의 주요 신학적 주제들을 다루며 토론하도록 합니다.

공관 복음서의 기본적인 이해; 공관 복음서의 정의, 특성, 및 공관복음문제와 해결책
복음서의 세계/ 마가복음 서론: 저자, 시기, 장소, 구조, 자료 및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동기의 문제
마가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
마가의 이적 이야기와 수난 이야기
마가의 제자상과 기독론
마태복음 서론: 저자, 장소, 구조, 자료 및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동기의 문제
마태의 유대적 특성과 이방적 특성
마태 공동체의 특징과 신학
마태의 기독론과 제자상
누가복음 서론: 저자, 장소, 구조, 자료 및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동기의 문제
누가의 구속사적 이야기
누가공동체의 특징과 신학
누가의 기독론과 종말론


[성서해석학 – 권지성]​

원어 공부를 바탕으로 텍스트 주해 (Exegesis)를 통하여 성서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해석학 전반을 이해하는 과목입니다.

​구약 주해의 시작: 주해의 중요성, 도구, 원리
주해의 방법들 1: 텍스트 비평, 문헌 비평, 전승사 비평,
주해의 방법들 2: 편집비평, 양식비평, 전통사 비평, 역사적 배경
주해 1: 단어, 구문, 문장
주해 2: 문맥, 문법, 의미론,
주해 3: 구문론, 역사적-문화적 배경
주해 4: 장르분석 1 (구약) 1
주해 4: 장르분석 2 (신약) 2
주해 5: 신학적으로 사고하기: 성경신학, 조직신학
주해 6: 주해에서 설교로
주해의 실례와 적용1 (산문) Case Study 1: 구약 내러티브 주해
주해의 실례와 적용 2 (시) Case Study 2: 구약 시 주해
주해의 실례와 적용 3 (묵시록) Case Study 2: 구약 묵시록 주해
주해의 실례와 적용 4 Case Study 2: 신약 복음서 및 서신서 주해


[악의 문제와 신정론 – 김동춘]​

섭리론과 신정론(theodicy)은 중요한 주제임에도 신학연구과정에서 좀처럼 다루어지지 않는 경향이 많다. 개인과 역사속에 하나님의 뜻은 어디에 있는가?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관계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선하심으로 세계를 통치하시는데, 왜 악과 고통이 발생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고전신학과 과정신학 등 현대신학이 어떻게 해명하는지 공부합니다.

섭리론과 신정론 개관, 자유의지와 결정론: 철학과 신학적 논쟁
고전적 유신론과 섭리론: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자유의지, 개방신론과 섭리론: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자유의지:
고전적 신정론: 아우구스티누스에서 칼 바르트까지, 아우구스티누스의 자유의지론과 악의 문제
루터의 신정론: 노예의지론과 악의 문제
칼빈의 신정론: 하나님의 전능한 주권
라이프니츠의 신정론
칸트의 악과 도덕적 신정론
칼 바르트 신정론, 본회퍼의 고난당하는 하나님과 신정론
새로운 신정론: 아우슈비츠 이후 신정론, 한스 요나스의 신 개념과 신정론, 몰트만의 십자가의 신정론: 세계고통에 참여하는 하나님의 고난과 정의
과정신학의 신정론(1)
과정신학의 신정론(2)
개방 신론과 신정론: 클락 피녹
요한 뱁티스트 메츠의 신정론, 케노시스 신정론
이레네우스 신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