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신학연구과정 과목을 청강할 수 있습니다.

모집일시

2022. 2. 1. (화) ~ 2. 13. (일)까지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 한 학기에 1인당 2과목 이하로 신청가능

수강기간

3월 2일 주간부터 약 15주 (리딩위크 1주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등록금

과목당 35만원, 두 과목 60만원 /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지원방법

지원서+개인정보동의서+후원약정
1. 지원서와 개인정보동의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nics@nics.or.kr로 첨부 송부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홈페이지 후원안내) 에서 작성- 후원동기란에 ‘각 과정 지원자 ‘선택, 합격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지원서 및 개인정보동의서(한글버전_hwp)   지원서 및 개인정보동의서(워드버전_word)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화요일  1교시
a.m. 9:30~11:50
한국교회와 민족
(배덕만)
2교시
p.m. 1:00~3:20
성서해석학
(권지성)
3교시
p.m. 3:40~6:00
공동서신
(권연경)
수요일 1교시
a.m. 9:30~11:50
초급 히브리어
(김근주)
2교시 A
p.m. 1:00~3:20
현대사회와 기독교
(김형원)
2교시 B
p.m. 1:00~3:20
기독교 상담학
(정보라)
목요일 1교시 A
a.m. 9:30~11:50
시와 지혜
(권지성)
1교시 B
a.m. 9:30~11:50
선교학
(한강희)
2교시
p.m. 1:00~3:20
설교학
(김형원)
3교시 A
p.m. 3:40~6:00
조직신학 총론
(김동춘)
3교시 B
p.m. 3:40~6:00
중급헬라어
(김성희)

과목소개

[한국교회와 민족 – 배덕만]​

본 과목은 한국개신교의 역사를 한국근대사 속에서 객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국개신교의 발전과정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민족과 교회의 상관관계, 그것이 남긴 유산과 과제에 대해 비평적으로 성찰합니다.

개신교 이전 기독교 전래
열리는 개신교의 새벽
초기 선교사의 입국과 활동
초기 교회 건설
망해가는 나라, 구원받은 백성
기독교 민족운동의 태동
3.1운동과 기독교
도전과 갈등, 교회의 대응
전시 체제 속의 기독교
해방과 전쟁, 그리고 교회
기독교 국가의 이상과 현실
교회 성장의 빛과 그림자
북한교회의 시련과 변화
한국적 상황과 한국적 교회


[성서 해석학: 성서주석 방법론 – 권지성]​

본 수업은 기초 원어공부와 주해 (Exegesis)를 바탕으로 신구약 성서를 해석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 해석학에 관계된 전반을 이해하는 과목입니다.

구약 주해의 시작: 주해의 중요성, 과제, 역사
주해의 방법들 1: 본문비평
주해의 방법들 2: 역사비평
주해의 방법들 3: 문법비평/언어설명
주해의 방법들 4: 문학비평
주해의 방법들 5: 양식비평
주해의 방법들 6: 전승비평
주해의 방법들 7: 편집비평
주해의 방법들 8: 구조비평, 정경 비평
새로운 해석학적 시도들:해방신학/탈식민주의/페미니즘/심리학/사회학적/동성애
주해 과정 통합
_주해 1: 단어, 구문, 문장
_주해 2: 문맥, 문법, 의미론, 주해 3: 구문론, 역사적-문화적 배경
_주해 4: 장르 분석 (*)
_주해 5: 신학적으로 사고하기 (성경신학 조직신학)
_주해 6: 주해에서 설교로 (현재의 함의)
장르 분석: 구약) 내러티브/설화, 율법, 시/Instruction, 묵시
장르 분석: 신약) 복음서, 비유, 사도행전, 서신서, 묵시
주해의 실제적 활용, 주해를 위한 도구
기말 평가


[공동서신 – 권연경]​

초대교회의 삶을 바탕으로 다양한 저자들에 의해 쓰여진 신약의 공동서신들을 배웁니다. 이번 학기에는 히브리서를 선택하여, 이 서신서의 내용 및 독특한 신학적 주제들을 학습하고, 히브리서 이해에 필요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 및 기본적 자료들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서론적인 문제들
세 차원의 논증
더 우월하신 그리스도
경고와 성육신에 관한 논증
안식을 가져오는 그리스도
대제사장 그리스도
변절에 대한 경고, 멜기세덱
새 언약의 중보자 그리스도 1
새 언약의 중보자 그리스도 2
새 언약의 중보자 그리스도 3
선구자를 바라보는 믿음
아버지의 징계와 경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
총정리



[초급 히브리어 – 김근주]​

초급 히브리어는 구약 성경을 읽고 이해하기 위해 구약의 언어인 히브리어 기초 문법을 배우고 익히기 위한 과목입니다.

히브리어 자음과 모음, 다게쉬
바브 접속사, 명사의 모음 변화
정관사, 전치사, 형용사, 인칭 대명사 등
명사의 연계, 소유격 접미어
칼 규칙 동사 완료형
불규칙 동사 완료형, 규칙 동사 미완료형
불규칙 동사 미완료, 미완료의 여러 형태
분사, 부정사
바브 연속
수사, 니팔
피엘, 푸알, 히트파엘
히필
호팔, 목적격 접미어
기말 평가



[현대사회와 기독교 – 김형원]​

본 과목은 현대 사회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직면하는 사회윤리적 이슈들에 대해 어떻게 기독교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고 행동할지 탐색해보는 강좌입니다.

하나님나라
실존하는 죄와 악의 세력
사랑
정의(1)
정의(2)
공정(1)
공정(2)
평화(1)
평화(2)
평화(3)
보수와 진보(1)
보수와 진보(2)
보수와 진보(3)
정치



[기독교 상담학 – 정보라]​

기독교 상담학은 목회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목회돌봄과 상담(pastoral care and counseling)의 이론과 실제를 제시합니다. 이 수업은 신앙인들의 돌봄에서 나타나는 전근대적, 근대적, 탈근대적 세계관에 기초한 돌봄의 원리와 심리적, 체계적 평가, 신학적 성찰 방법에 의한 응용을 제안합니다. 더 나아가 교회 공동체에서의 돌봄과 상황, 돌보는 사람의 특징, 돌봄이 필요한 인간의 문제들, 상담자이며 신학적 성찰의 안내자로서의 목회자 이해를 강조합니다.

강의 소개
돌봄관계의 기본 요소
상담자의 삶의 경험과 경청
돌봄관계 형성과 심리적 평가
체계적 평가, 신학적 고찰
돌봄 계획 수립, 사례연구 분석
『인간발달과 목회적 돌봄』Capps, D. (2001)
공동체적 돌봄과 상황
돌보는 사람 이해하기
돌봄의 위기와 돌봄의 필요
돌봄의 실패와 돌봄의 균형
상담자와 신학자로서의 목회자
기말 평가

[시와 지혜: 이스라엘/유대 지혜문학 – 권지성]​

본 수업은 구약성경의 시가서를 구성하는 욥기, 잠언, 전도서, 지혜시편, 아가서와 관련한 주요한 주제들과 해석, 비평 방법론들을 검토합니다. 시가서의 양식적 구분과는 별도로 욥기, 잠언, 전도서는 이스라엘 지혜문학으로 분류되어왔는데, 본 과목에서는 특별히 이스라엘/유대지혜문헌들을 함께 공부하게 됩니다.

지혜 문학 개론
지혜 문학 개론
(1) “지혜”의 정의들
(2) 지혜문학의 범주는 존재하는가?
a. 지혜문학의 형태들/장르들
b. 지혜문학의 주제들
c. 지혜문학의 사고/세계관
(3) 지혜자들은 누구였을까?
(4) 구약성경에서 지혜문학의 위치
a. 지혜문학의 영향
b. 서기관주의와 서기관들
(5) 고대근동문학과 이스라엘 지혜 문학
잠언 I: 개론잠언 / II: 잠언 1-9장
잠언 III: 잠언 10-29장 / 잠언 IV: 잠언 30-31장
욥기 I: 개론 / 욥기 II: 욥기 1-31장
욥기 III: 욥기 32-37장 / 욥기 IV:  욥기 38-42장
전도서 I: 개론 / 전도서 II: :전도서의 세계 (전 1)
전도서 III
시편 개론 / 지혜 시편
아가서
유대 지혜 문헌 I / 집회서
유대 지혜 문헌 I / I솔로몬의 지혜서
유대 지혜 문헌 III / 바룩서, 쿰란 지혜문헌들
신약성서와 지혜
기말 평가


[선교학 – 한강희]​

본 강좌는 선교학 입문 과목으로 선교개념, 세계 및 한국선교역사, 에큐메니칼/에반젤리칼 선교와 정책, 교회성장과 성숙, 국제협력선교, 파트너쉽 선교, 공공선교 등 선교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공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강의안내_선교학 지형도 그리기
선교 개념사 탐구: 선교 유형과 패러다임 전환
선교역사 어떻게 흘러왔나(1): 종교개혁과 경건주의 선교
선교역사 어떻게 흘러왔나(2): 복음주의 운동과 선교회의 발흥
현대선교운동의 두 물결(1): 에큐메니칼 선교와 과제
현대선교운동의 두 물결(2): 에반젤리칼 선교와 과제
“교회, ‘성장’을 논하다!”: 교회성장학파에서 자연적 교회성장까지
“교회, ‘성숙’을 논하다!”: 선교적 교회의 등장과 공적선교
“나에게 친구를 달라!”: 탈식민선교신학과 파트너쉽 선교
“선교신학의 낯선, 새로운 얼굴들”: 토착화 신학과 자신학화
“선교, 한번 경계를 넘어볼까?”: 국제개발협력과 공공선교
“한국교회, 너는 어디까지 선교했니?”: 선교 수혜국에서 선교 공여국으로
강의 종합: 현대선교학을 위한 몇 가지 방향
기말 평가


[설교학 – 김형원]​

설교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서, 그리고 성경적인 설교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그 방법을 토대로 실제 설교를 작성하면서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설교의 기초
설교의 상황
설교의 재료 / 설교의 종류
설교자와 청중 / 주제 설교
설교문 작성법(1)
설교문 작성법(2)
설교문 작성법(3)
설교문 작성법(4)
설교문 작성법(5)
설교문 작성법(6)
공동 실습
커뮤니케이션
설교 실습(1)
설교 실습(2)

 

[조직신학 총론 – 김동춘]​

조직신학총론은 신학연구과정 커리큘럼이 (신학 분야별 3과목 수강이라는) 자유 선택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기독교신학(조직신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개설된 과목입니다. 지정된 교과서를 중심으로 신학서론에서 종말론까지 조직신학의 모든 주제를 총론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신학의 개념과 신학함의 방법론, 신학의 유형
종교와 계시/성경론
신론: 신증명, 신인식, 하나님 이해
삼위일체론 / 창조론 / 섭리론
인간론 / 하나님형상론 / 죄론
예정과 구원 / 구속사와 세속사 / 역사상의 예수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
성육신과 양성론 / 그리스도의 선재성 / 그리스도의 삼직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신앙론 / 칭의론 / 명시적 신앙과 익명적 신앙 / 신앙의 확실성 / 신앙과 윤리-칭의와 성화
교회란 무엇인가 / 영적 교회, 제도적 교회, 가시적, 불가시적 교회
교회의 표지, 교회의 말씀선포, 교회의 성례전
교회의 모델, 교회의 선교
종말론 장소, 천년왕국론, 중간기, 연옥설
부활, 최후심판, 천국과 지옥

 

[중급 헬라어 – 김성희]​

신약성서의 원어인 헬라어의 기본문법을 복습하면서 헬라어 성서읽기를 합니다. 원문성서를 읽으면서 본문주석에 힘쓰고, 성서헬라어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헬라어 문법 개요, 마가복음 서론.
마가복음 1장
마가복음 2장
마가복음 3장
마가복음 4장
마가복음 5장
마가복음 6장
마가복음 7-8장
마가복음 9-10장
마가복음 11장
마가복음 12장
마가복음 13장
마가복음 14장
마가복음 15-16장

 

 

학업방식 및 커리큘럼

본 홈페이지의 ‘과정소개’ 메뉴의 ‘신학연구과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