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3월 15일 >
“생태학적 성서해석이란 무엇인가?; 헤겔의 『종교철학강의』 가 구약성서학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강사 : 노은석 교수 (International Christian University 구약학 교수)
사회 : 김근주 교수

지구온난화, 에너지원 고갈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환경윤리의 중요성은 최근 들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1967년 린 화이트 주니어(Lynn White Jr.)가 현재의 지구환경이 위기에 처한 것은 성경에 근거한 기독교적 자연관과 인간관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 이후, 생태학적 성서해석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헤겔의 『종교철학강의』가 구약성서학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어떻게 그 영향의 한계를 극복하고 헤겔철학이 내포하는 자연관과 인간관을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구약성서의 환경윤리적 영감을 살려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합니다.

 

< 2024년 3월 22일 >
王 BASILEUS, 요한복음과 필론에서

강사 : 문우일 교수 (성결대학교 객원교수 겸 정암학당 연구원)
사회 : 권지성 교수

요한복음은 ‘왕’(basileus)을 16회 사용하는데, 15회는 예수님께 사용하고, 1회는 예수님의 적대자들이 로마 황제 가이사에게 사용합니다. 특이하게도 요한복음은 실제로 어느 나라의 왕이 된 적이 없는 예수님만을 유일한 왕으로 인정하는 셈입니다. 이에 이 강좌는 요한복음이 의미하는 왕의 자격이 무엇인지 그 기준과 근거를 알렉산드리아의 필론을 참조하여 탐색합니다.

 

< 2024년 3월 29일 >
“고대 근동의 그림으로 구약 성서 읽기; 구약에서의 아이코노그래피”

강사 : 김예슬 박사 (University of Fribourg 박사 취득)
사회 : 권지성 교수

구약 성서의 텍스트, 문장과 단어들은 문화의 옷을 입고 있습니다. 고대 근동의 유물 및 유적에 남아 있는 이미지들은 그 문화의 일부를 반영합니다. 이 강의에서는 그러한 이미지들을 통해 어떻게 성서의 텍스트를 해석할 수 있는지 기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아울러 구약 성서에 등장하는 스랍이나 그룹 등 몇 가지 재미있는 예시들을 다루어 보게 됩니다.

 


일시
|2024년 3월 15일(금), 22일(금), 29일(금)
저녁 7시 30분 ~ 9시 30분 (90분 강의, 30분 토론)
방식|온라인 플랫폼 줌(ZOOM – https://www.zoom.us) 특강 : 강의 전에 주소 링크 송부 예정, 일주일간 녹화 영상 다시 보기 제공
등록비| 강의 당 2만 원(후원자는 강의 당 1만 원) / 신규 정기 후원자도 본 강의 및 특강, 포럼, 세미나 등 다수의 강의 할인 수강
참가 신청| 신청 폼( https://forms.gle/xgm2jTa66MkQ9pwv5 )에 신청 후 입금

문의|nics@nics.or.kr, 02-323-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