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에 진행하는 본 과정은 신학과정을 이수한 누구나 들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교역자를 위한 성경 주해 과정입니다.
한 학기 동안 성경 본문 자체를 꾸준히 다룹니다. 연 2학기 14주 과정(1주는 독서주간)이며, 2과목(구약1, 신약1)을 강의합니다. 총 4년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며,  부분 수강 가능도 가능합니다. (기존 수강자는 재수강신청만 하면 됩니다)

구약 : 레위기  1:00~3:20

강사  :  김근주 교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전임)

이 과목은 레위기를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레위기 전체 본문을 꼼꼼히 살피면서 개별 본문을 어떻게 이해하며 주해할 것인지 배우고 훈련합니다. 이를 통해 레위기 전체의 짜임새를 이해하고, 레위기가 오늘날 교회와 세상 가운데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정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수업 소개와 레위기 개론
● 5대 제사 1
● 5대 제사 2
● 5대 제사 3
● 5대 제사 4
● 8-10장
● 정결 규례 1
● 정결 규례 2
● 속죄일
● 성결 법전 1
● 성결 법전 2
● 성결 법전 3
● 성결 법전 4
● 레위기 27장

 

신약 : 요한복음  3:40~6:00

강사 : 문우일 교수
University of Chicago, Divinity School M.A. in Religion (New Testament)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School of Religion Ph.D. (전공: 신약학 및 초대기독교)

배경 역사와 주변 문헌을 바탕으로 요한복음을 거시적 미시적으로 읽으며 요한복음 특유의 상징 언어와 사상들이 어우러져 창출하는 다채로운 의미를 탐색하는 과목입니다. 신학을 전공한 분들 가운데 요한복음을 진지하게 읽고 싶은 분들을 대상으로 하며, 요한복음을 좋아하거나, 공부하거나, 가르치거나, 전하거나, 설교하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 요한문헌과 주변문헌 소개.
● 요한복음 배경사 – 저자, 기록연대, 기록장소
● 1장. 서문의 신론 기독론 우주론 인간론 구원론, 세례 요한과 예수의 첫 제자들, 나다나엘의 비밀
● 2장 가나 혼인잔치와 아가서
● 3장 니고데모의 나라, 예수의 나라
● 4장 사마리아 전승
● 5장 사랑과 율법
● 6장 오병이어 및 물위를 걷는 사화를 공관복음과 비교하여 같고 다른 점 찾아 이유 토론.
● 7-8장 외모가 아닌 공의로 판단
● 9장 인간이란 무엇인가?
● 10장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
● 앨런 컬페퍼 저, 권종선 역, 『요한복음 해부』에 대한 토론
● 21장 디베랴 바닷가의 신비

 

모집일시

~ 2월 24일(일)까지

지원자격

신학과정 이수자(학부에서 신학을 전공했거나 신대원 이수한 분), 기독교학입문과정 또는 심화과정 수료자도 지원가능

모집인원

00원 / 과목당 10명 미만인 경우 폐강

수강기간

2019. 3. 4. (월)부터 6.10.(월) 까지

수업시간

매주 월요일 1교시(구약) 1:00~3:20 , 2교시(신약) 3:40~6:00

장소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3층

등록금

과목당 30만원, 두 과목 50만원 / 본원 연구과정 졸업예정자 및 졸업생과 느헤미야교회협의회 소속교회 목회자는 할인 /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지원방법

지원서+후원약정
1. 지원서는 작성하여 이메일 nics@nics.or.kr로 송부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 에서 작성,  후원동기에 ‘성경주해과정 수강’ 기입

지원서

지원서(한글버전)   지원서(워드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