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입문과정과 마찬가지로 강의 중심으로 진행되며, 기독교인들이 살아가는 삶과 신앙에 실제적으로 유익한 과목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서울 – 전반기|교회와 선교 – 한강희

서울 – 후반기|현대신학의 흐름 – 김동춘

대전 – 전반기|기독교상담 – 정보라

대전 – 후반기| 하나님나라의 경제윤리 – 박득훈

과목소개

 서울 전반기 [교회와 선교 – 한강희(Univ. of Edinburgh, Ph.D.)]

<교회와 선교> 강좌는 「선교 개념사 탐구: 선교 유형과 패러다임 전환」을 다룹니다. 기독교 선교 역사에 등장하는 선교 패러다임의 변화와 선교 유형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① 복음주의 선교 패러다임, ② 에큐메니칼 선교 패러다임, ③ 통전적 선교 패러다임이라는 세 가지 패러다임 전환의 흐름 속에서 파생하는 선교 개념을 포착함으로써 현대 선교의 현상과 흐름을 분명하게 파악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① 회심/개종, ② 교회개척/성장, ③ 토착화/상황화, ④ 사회정의/변혁/해방, ⑤ 하나님 나라/공공성/미셔널 처치, ⑥ 평신도 신학/변혁적 제자도라는 선교 유형과 개념들이 출현하는 역사적 맥락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그리스도인들의 선교적 실천과 의미를 성찰하고자 합니다.


서울 후반기 [현대신학의 흐름 – 김동춘]

본 과목은 20세기 현대신학의 흐름을 신학자별로 정리하는 과목입니다. 일반 크리스천들에게 어렵지만, 쉽게 설명하면서 강의를 듣는다면 기독교 신학에 대해 단순한 이해를 넘어서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대전 전반기 [기독교 상담 개론 – 정보라
(Emory University, Ph. D.)]

기독교 상담 개론 수업은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근대적, 근대적, 탈근대적 세계관을 소개합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적, 체계적 평가, 신학적 성찰 방법과 과정을 살펴보고 다양한 상황에 맞는 돌봄 계획을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고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합니다. 수업 중 고전적 패러다임, 임상목회적 패러다임, 공동체적-상황적 패러다임을 통해 기독교 상담의 본질과 특성을 분석합니다.


대전 후반기 [하나님나라의 경제윤리 – 박득훈]

실천, 사회철학, 사회과학 그리고 성경해석의 역동적 상호관계 속에서 제 경제문제, 특히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하나님나라의 백성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배웁니다.

모집일시

서울 : 2020. 8. 1. (토) ~ 8. 10. (월)
대전 : 2020. 8. 1. (토) ~ 8. 17. (월)

지원대상

1. 기독교학입문과정 수료생(별도의 신청없이 수강신청만으로 가능)
2. 신학의 기본 과정 이수자 혹은 타 아카데미/연구원 수강이력 보유자
3. 위 과정에 적합하다고 본원이 인정하는 자(서류 전형) – 타 아카데미 및 연구원 등 수강이력 확인

강의장소

● 서울 :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3층(홍대입구역 5번출구 근처)
● 대전 : 성민교회(탄방로 84 (탄방동 77-4))

수업방식

연 2학기 12주 과정, 2과목(전반6주, 후반6주) / 총 2년 커리큘럼
● 서울 :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15분 ~ 9시 45분
● 대전 :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15분 ~ 9시 45분

등록금

전액 장학금 지원 / 정기후원신청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합격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지원방법

서류전형, 필요한 경우 면접 진행
하단 지원서 파일을 작성 후, 지원지역 이메일로 발송. 후원약정은 nics.or.kr/funding 에서 작성 – 후원동기란에 ‘서울/대전(선택) 심화지원’표기
● 서울 : nics@nics.or.kr
● 대전 : djnics@nics.or.kr

지원서

지원서(한글버전)   지원서(워드버전)
*과정성격상 과목별 선택 수강은 불가합니다
– 지원서 파일이름을 ‘본인이름-2020심화지원’으로 저장 후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