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신학연구과정 과목을 청강할 수 있습니다.

모집 일시

2023. 8. 1. (화) ~ 8. 18. (금)까지

지원 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 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 한 학기에 1인당 2과목 이하로 신청가능

수강 기간

8월 28일 주간부터 약 15주 (리딩위크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등록금

과목당 35만원, 두 과목 60만원 /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계좌 | 국민 012501-04-251307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예금주 ‘성명 청강’으로 입금 (예: 노혜미 청강)

지원 방법

지원서+ 후원약정
1. 지원 링크를 통해 지원서 작성 및 신청 (지원 링크 https://forms.gle/HERfEqYmk3Zrc1vaA)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홈페이지 후원안내) 에서 작성- 후원 동기란에 ‘각 과정 지원자 ‘선택, 합격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월요일 야간 1교시
p.m. 7:00~9:20
교회와 문화
(김상덕)
화요일  1교시
a.m. 9:30~11:50
중급 히브리어
(권지성)
2교시
p.m. 1:00~3:20
교회론
(김동춘)
3교시
p.m. 3:40~6:00
교회사
(배덕만)
수요일 1교시
a.m. 9:30~11:50
오경 연구
(김근주)
2교시
p.m. 1:00~3:20
생태신학과 윤리
(박일준)
목요일 1교시 A
a.m. 9:30~11:50
바울서신
(한수현)
1교시 B
a.m. 9:30~11:50
기독교영성학
(배덕만)
2교시
p.m. 1:00~3:20
현대사회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김형원)
3교시 A
p.m. 3:40~6:00
초급헬라어
(김성희)
 3교시 B
p.m. 3:40~6:00
종교사회학
(최현종)

과목 소개

[교회와 문화 – 김상덕]​

이 과목에서는 기독교와 문화가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피며, 여기서 문화란 정치, 경제, 제도, 예술, 도덕 등 인간의 모든 삶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이해하여 접근합니다. 수강생들은 이 과목에서 기독교적 문화 행위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현대 문화의 주요 특징과 쟁점들을 파악하는 해석 및 실천의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수업소개 / 오래된 대화
복음과 상황, 그리고 혼종성
세 관점: 전쟁, 선교, 소통
문화해석: 문화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매개종교: 종교, 미디어, 문화
세속성: 교회와 미디어는 서로의 적인가?
대안성: 세상은 교회에게 무엇을 기대하나?
유사 종교: 판타지와 힐링 그 이후?
뉴트로의 심리학: 새롭고 익숙한 것
가상 세계: 메타버스와 부캐 현상
공정 담론: 오디션 프로그램 톺아보기
좀비의 사회학: 저항과 디스토피아
사적 복수: 그래서 복수는 정당한가?
향유와 절제: 좋은 문화란 무엇인가?

 

[중급 히브리어 – 권지성]​

본 수업은 히브리어 기초 문법을 학습과 함께 구약 원전을 읽으면서 히브리어와 구약 성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합니다.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3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4-6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7-9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0-12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3-15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6-18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9-21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22, 2:1-2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3-5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6-8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9-11 /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2-14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5-17 /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8-20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21-23 /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3:1-3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3:4-6 /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3:7-9

 

[교회론 – 김동춘]​

오늘날 교회 혐오와 탈교회 현상 가운데 교회론의 위기가 봉착했습니다. 교회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그리고 참된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교회론 수업은 신학적 교회론과 교회 현상을 함께 염두에 두고 공부해야 합니다. 이 수업은 교회의 기원과 형태를 탐구하고, 역사 속의 교회론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지, 특히 가톨릭 교회론과 종교개혁 개신교 교회론, 그리고 재세례파 교회론, 성공회와 정교회 교회론을 탐색하고, 국가교회와 자유교회 등을 등을 공부합니다. 또한 교회론의 성격과 특징으로서 ‘제도로서 교회’, ‘성례전으로서 교회’, ’말씀 선포로서 교회‘, ’섬김의 교회’, ‘대조사회로서 교회’ 등 다양한 교회의 특징점과 교회의 본질과 표지, 그리고 교회의 기능(목회적, 사회적 기능)을 정리한 후, 오늘날 제기되는 교회론의 쟁점을 다루려고 합니다.

교회론 개요: 교회란 무엇인가 / 교회의 형태와 유형
구약과 신약의 교회론: 그리스도의 몸, 하나님의 백성, 성령의 집 / 신약의 교회론: 교회의 직제와 예배
고대 교회론: 교부들의 교회론 / 교회의 역사들
가톨릭 교회론1 / 가톨릭 교회론2: 교회의 속성(일치성, 보편성, 거룩성, 사도성)
루터와 칼빈의 교회론 / 국가교회와 성직자 교회
정교회 교회론 / 성공회 교회론
재세례파 교회론 / 자유교회와 국가교회, 평신도 교회
제도로서 교회(덜레스): 교회의 직제 / 성례전으로서 교회(덜레스): 세례와 성찬
말씀과 복음의 증거로서 교회(덜레스) / 섬김의 교회: 종으로서 교회(덜레스), 타자를 위한 교회(본회퍼 교회론)
대조사회와 대항문화로서 교회(요더, 하우어워스 교회론) / 교회와 국가, 교회와 정치의 관계
교회의 신비와 성사: 초월적 존재로서 교회 / 교회의 새로운 유형들1: 무교회주의(김교신)
교회의 새로운 유형들2: 탈교회론(가나안 성도) / 교회의 새로운 유형들3: 액체교회, 디지털교회
포스트 크리스텐덤 시대의 교회와 선교1: 교회의 현재와 미래
포스트 크리스텐덤 시대의 교회와 선교2: 교회의 현재와 미래

 

 

[교회사 – 배덕만]​

본 과목은 2000년 기독교 역사를 통시적으로 검토하면서, 교회사 속의 주요 인물, 사건, 운동, 신학에 주목합니다. 특히, 교회도 역사 및 사회와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형성발전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교회의 독특한 위치를 고찰하고, 교회가 세계사에 끼친 다양한 영향도 함께 검토합니다. 또한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는 명제를 염두에 두면서, 이런 교회사의 세계적 흐름이 오늘날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과 이를 토대로 한국교회의 현재와 미래를 비판적으로 성찰합니다.

교회사란 무엇인가?
교회의 시작과 박해
콘스탄티누스와 수도생활
아우구스티누스와 게르만족 선교
중게교회와 동방기독교
폭력과 이단, 성인
스콜라신학과 중세의 가을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
근대세계와 기독교
경건주의와 계몽주의
교파와 국가
교회와 사회, 그리고 가톨릭교회
19세기 기독교
20세기 기독교

 

[오경 연구 – 김근주]​

오경은 19세기 이래 가장 많은 학문적 변화를 겪은 구약 성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오경을 이해한다는 것은 19세기 이래 역사비평학이 제기한 오경의 형성 역사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교회의 책으로서 오경의 신학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이 과목은 이를 위해 역사비평에 기반한 오경의 역사적 분석과 최종적 정경 형태에 기반한 신학적 이해, 두 가지 과제를 차근차근 다루어갈 예정입니다.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1: 역사비평의 시작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2: ‘문서설’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3: 문서설과 그 변화 1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4: 문서설과 그 변화 2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5: 오경의 형성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1: 창세기 1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2: 창세기 2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3: 출애굽기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4: 레위기 1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5: 레위기 2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6: 레위기 3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7: 레위기 4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8: 민수기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9: 신명기

 

 

[생태신학과 윤리 – 박일준]​

우리 시대가 당면한 가장 급박하고 중요한 문제는 ‘기후와 생태계의 위기’입니다. 이 위기가 이전에 인류가 맞이한 위기와 다른 점은 인간 문명이 안고 있는 차이들을 뛰어넘어 모두의 공멸(共滅)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신학적으로도 매우 곤혹스런 문제를 제기하는데, 우리의 선한 노력으로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며 구원으로 인도할 수 있다는 선교기획이 무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이 공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금 문명이 안고 있는 극복 불가능해 보이는 차이들(인종, 성, 민족, 나이 등)을 뛰어넘어 모두가 ‘함께-만들어나가는’(sympoietic) 존재의 역량을 발휘해야 합니다. 본 과목은 이 위기에 대한 인식과 이를 풀어나가는 신학적 대안과 윤리적 성찰을 나누고자 합니다.

기후와 생태의 위기: 지구의 위기 – 지구적 관점으로의 전환
세계관의 문제
환경윤리와 정치적 갈등
근본 생태론 / 영성 생태론 / 사회 생태론
녹색운동과 에코페미니즘
기후변화와 생태 위기 속에서 하느님과 세계에 관한 탐구: 성서와 생태학
생태위기와 가난의 문제
정치로부터 정치적인 것(the political)로의 전환
인간중심주의 비판으로부터 지구로의 전환
실패의 정치-신학: ‘트러블과 함께 하기’
비인간 존재로의 전환
사물정치생태학 (제인 베넷)
생태사물신학
행성윤리(planetary ethics)로의 전환

 

 

[바울서신 – 한수현]​

신약성서의 중요부분을 차지하는 바울의 편지들, 데살로니가전서, 빌레몬서, 빌립보서, 갈라디아서, 고린도전후서, 로마서의 내용과 중요 주제를 공부합니다. 이를 통해 바울의 메시아 공동체의 모습들(성도의 구원과 소명, 세상과의 관계, 믿음의 실천, 종교적 예식의 의미)을 살펴봅니다.

서론
데살로니가전서의 내용과 신학
데살로니가후서와 빌립보서의 내용과 신학
빌립보서 (계속)
갈라디아서의 내용과 신학
갈라디아서 (계속)
로마서의 내용과 신학
로마서 (계속)
고린도전서의 내용과 신학
고린도전서 (계속)
고린도후서의 내용과 신학
고린도후서 (계속)
골로새서와 에베소서의 내용과 신학
디모데전후서와 디도서의 내용과 신학

 

[기독교 영성학 – 배덕만]​

본 과목은 현대 기독교의 중요한 관심사로 주목 받고 있는 “영성학”을 역사적, 주제별로 검토합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영성의 개념, 일반적 영성과 기독교 영성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기독교 영성의 역사적 전개, 현대 영성의 다양한 흐름, 그리고 한국 기독교 영성 등을 관련 문헌들을 통해 연구합니다.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은 관련 자료들을 읽고 수업에 참여해야 하며, 읽은 자료에 대한 1페이지 분량의 서평을 제출합니다.

영성이란 무엇인가?
영성의 흐름(1)
영성의 흐름(2)
영성의 흐름(3)
영성의 흐름(4)
켈트 영성(1)
켈트 영성(2)
기도(1)
기도(2)
공동체(1)
공동체(2)
제자도(1)
제자도(2)
피정

 

[현대사회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 김형원]​

본 과목은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대한 다양한 비판과 공격에 대해 어떻게 응답하고 대화해야 할지 탐색해보는 강좌입니다.

기독교 변증이란? / 신앙과 이성
무신론의 주장(1)
무신론의 주장(2)
신 존재 증명
유신론과 무신론의 폐해 / 신 없이도 선하게 살 수 있는가?
기독교와 과학(1)
기독교와 과학(2)
악과 고통의 문제
하나님의 폭력성
성경의 신뢰성
기적
예수(속죄, 부활)
세속주의(1)
세속주의(2)

 

 

[초급 헬라어 – 김성희]​

본 과목은 신약성서의 언어인 코이네 헬라어를 읽고 해석하기 위한 기초 문법을 공부하여 성서원문 읽기를 위한 기초를 쌓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알파벳 / 악센트
현재능동태 직설법/ 명사 제2면화, 어순, 움직이는 v
명사 제1변화 / 관사, 형용사
제1변화의 남성 명사, 전치사 / 전접어, 3인칭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 현재중간태 직설법, 수동태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직설법, 합성동사의 접두모음/ 미완료 중간태, 수동태직설법
미래 능동태 직설법, 중간태 직설법/ 단순과거 능동태 직설법
제2단순과거 능동태 직설법, 중간태직설법/ 단순과거 수동태, 미래수동태 직설법
명사 제3변화 / 현재 분사, 분사의 용법
단순과거 분사의 능동태와 중간태/ 단순과거 수동태 분사, 속격 독립 구문, 미래분사
가정법 / 현재부정사, 단순과거 부정사, 관사를 가진 부정사, 간접화법, 고유명사
단축동사 / 유음동사의 미래, 단순과거 능동태와 중간태
제3변화 명사, 제3변화 형용사 / 수사의 변화, 전치사구와 속격의 한정적 용법과 독립적 용법
기말 고사

 

[종교사회학 – 최현종]​

이 과목은 종교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되 주로 종교와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종교가 사회에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사회로부터 받아 변화되고 있는가 하는 문제들을 논의합니다. 구체적으로 종교와 다른 사회제도(정치, 경제, 가족, 교육, 과학 등)의 상관관계, 종교와 사회변동과의 관계, 종교와 문화적, 사회심리적, 인구학적 요소들과의 상호연관성, 종교적 믿음과 행위의 사회적 배경, 종교조직과 구조, 한국에서의 종교 인구 변화와 요인 등의 주제에 대한 이론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를 합니다.

종교사회학은 무엇을 하는가?
다음 세대의 종교 이해
서울 기독교 공동체의 도시적 형태들
다종교 사회의 긴장과 공존: 공적 영역에서의 종교
제도화된 영성과 한국 종교지형의 변화
신 없는 사회와 하나님나라
울리히 벡의 ‘자기만의 신’
New Religious Zionism in Israel
Religious Environmentalism
막스 베버: 구원의 방법과 생활 태도에 대한 그 영향 2
에른스트 트뢸치: 기독교 교회와 공동체의 사회적 가르침 – 결론
짐멜의 『돈의 철학』에 나타난 ‘돈’과 ‘종교’
한국 개신교에서 가난은 어떻게 은폐되는가
후기자본주의 시대 한국교회는 ‘돈’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학업 방식 및 커리큘럼

본 홈페이지의 ‘과정소개’ 메뉴의 ‘신학연구과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