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신학연구과정 과목을 청강할 수 있습니다. 전 과목 온라인 청강이 가능하며 현장 참석 및 온라인 참석 모두 가능합니다.

모집 일시

2025. 8. 1.(금) ~ 2025. 8. 17. (일)까지

지원 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 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수강 기간

9월 1일 주간부터 약 15주 (리딩위크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강의 방식

현장 참석 및 온라인 참석 가능

등록금

1. 한 과목 등록 시 45만 원, 두 과목 등록 시 70만  원, 3과목 이상 등록 시 과목당 +25만 원
(1과목-45만 원, 2과목-70만 원, 3과목-95만 원, 4과목-120만 원)

* 신학연구과정 졸업생 및 느교협 소속 목회자는 할인(1과목-24만 원, 2과목-48만 원, 3과목 이상-24만 원씩 추가)

2.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계좌 | 국민 012501-04-251307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예금주 ‘성명 청강’으로 입금 (예: 홍길동청강)

지원 방법

지원서+ 후원약정
1. 지원 링크를 통해 지원서 작성 및 신청 (지원 링크 )
https://forms.gle/zPBhmMqoCkYJ84Zu9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홈페이지 후원안내) 에서 작성- 후원 동기란에 ‘각 과정 지원자 ‘선택, 합격 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화요일  1교시
a.m. 9:30~11:50
2교시 A
p.m. 1:00~3:20
초급헬라어
(김성희)
2교시 B
p.m. 1:00~3:20
예배학
(안덕원)
3교시
p.m. 3:40~6:00
중급히브리어
(권지성)
수요일 1교시
a.m. 9:30~11:50
오경연구
(김근주)
2교시
p.m. 1:00~3:20
여성신학적 성서해석
(김성희, 이은애)
3교시
p.m. 3:40~6:00
목요일 1교시
p.m. 9:30~11:50
교회사
(배덕만)
2교시
p.m. 1:00~3:20
 목회학
(김형원)
3교시
p.m. 3:40~6:00
종교사회학
(최현종)

과목 소개

[초급헬라어 – 김성희]​ 

본 과목은 신약성서의 언어인 코이네 헬라어를 읽고 해석하기 위한 기초 문법을 공부하여 성서 원문 읽기를 위한 기초를 쌓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알파벳 / 악센트
현재능동태 직설법 / 명사 제2변화, 어순, 움직이는 v
명사 제1변화 / 관사, 형용사
제1변화의 남성 명사, 전치사 / 전접어, 3인칭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 현재중간태 직설법, 수동태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직설법, 합성동사의 접두모음 / 미완료 중간태, 수동태직설법
미래 능동태 직설법, 중간태 직설법 / 단순과거 능동태 직설법
제2단순과거 능동태 직설법, 중간태직설법 / 단순과거 수동태, 미래수동태 직설법
명사 제3변화 / 현재 분사, 분사의 용법
단순과거 분사의 능동태와 중간태 / 단순과거 수동태 분사, 속격 독립 구문, 미래분사
가정법 / 현재부정사, 단순과거 부정사, 관사를 가진 부정사, 간접 화법, 고유명사
단축동사 / 유음동사의 미래, 단순과거 능동태와 중간태
제3변화 명사, 제3변화 형용사 / 수사의 변화, 전치사구와 속격의 한정적 용법과 독립적 용법
기말고사

 

[예배학 – 안덕원]​

예배는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시간의 중심이며 생활의 구심점입니다. 예배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예수의 피와 살을 경험하고 그의 말씀을 선포하는 장이 되어 왔습니다. 이 과목을 통해 우리는 기독교 예배의 역사와 그 신학적 의미를 연구할 것입니다. 초대교회로부터 현대의 교회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예배의 독특성과 다양성을 공부하면서 기독교인들이 당시의 예전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또한 어떻게 제공하며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연구하고 토론합니다. 나아가 교회력에 따른 예배를 선택하여 조별로 예전을 준비하여 실연하고 평가합니다.

강의 소개 / 예배의 정의_우리를 알고 그분을 알기
공적 예배 / 시간과 예배 / 사순절 부활절의 영성
대림절과 성탄절 / 세례 1, 2
성찬 1, 2
교회 음악 / 기도의 법 믿음의 법 / 기독교예술
교회 건축 / 예배와 기호학 / 교회건축 실습
토착화 / 목회 예식 / 기도
현대 개신교회의 예배 흐름 1, 2
현대 개신교회의 예배 흐름 3, 4
사도전승과 윌로우크릭 교회 / 떼제와 이머징
탈식민주의와 기독교 예배 1, 2
성경적 예배 / 현대사회와 기독교 예배 /
예배 실연
기말고사

 

[중급히브리어 – 권지성]​

이 과목은 히브리어 기초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구약 히브리어 원전의 읽기와 해석 능력을 심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약동사 등 기초 과정에서 다루지 못한 문법 요소들을 학습하고, 본문 강독을 통해 문법 어휘 구문 구조를 실제로 적용해 보는 훈련을 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도구 (사전, 주석, 소프트웨어 등)를 활용하여 원문을 해석하고 신학적으로 반영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1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3
2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4-6
3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7-9
4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0-12
5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3-15
6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6-18
7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9-21
8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22, 2:1-2
9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3-5
10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6-8
10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9-11 / 11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2-14
12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5-17 / 13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8-20
15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21-23 / 16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3:1-3
기말고사

 

[오경연구 – 김근주]​

오경은 19세기 이래 가장 많은 학문적 변화를 겪은 구약 성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오경을 이해한다는 것은 19세기 이래 역사비평학이 제기한 오경의 형성 역사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교회의 책으로서 오경의 신학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이 과목은 이를 위해 역사비평에 기반한 오경의 역사적 분석과 최종적 정경 형태에 기반한 신학적 이해, 두 가지 과제를 차근차근 다루어 갈 예정입니다.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1: 역사비평의 시작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2: 문서설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3: 문서설과 그 변화 1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4: 문서설과 그 변화 2
오경에 대한 역사적 분석 5: 오경의 형성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1: 창세기 1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2: 창세기 2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3: 출애굽기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4: 레위기 1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5: 레위기 2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6: 레위기 3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7: 레위기 4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8: 민수기
오경에 대한 신학적 이해 9: 신명기

 

[여성신학적 성서해석 – 김성희, 이은애] 

지금까지 성경읽기와 해석이 전통적으로 남성 중심적, 목회자 중심적, 교권 중심적으로 이어왔다는 문제의식과 함께 이 과목은 여성, 평신도, 일반인, 약자 등 다양한 시각에서 성서 본문읽기를 새롭게 시도하고자 합니다. 이 목적을 위해 한 예시로 여성신학적 성서해석 방법론을 연구하고, 여성의 시각에서 본문을 읽을 때 나오는 메시지들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러한 성서읽기가 사람, 자연, 환경의 문제가 포함된 하나님나라의 정의와 평화를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성찰하고, 교회와 사회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여성신학적 성서해석의 정의와 역사 / 여성신학자들의 여성신학적 해석학 방법론
하와: 돕는 배필, 첫 번째 여자 선악과를 따다(창 1-3장)
선조모: 사라와 하갈, 리브가, 레아와 라헬 등 (창 12-5장)
출애굽과 여성, 미리암(예언자, 이스라엘의 지도자)
성폭력의 희생자: 디나와 다말
예언자와 여성(호세아의 결혼, 이사야의 메시아, 예레미야의 여성 은유)
지혜와 여성: 아벨의 지혜로운 여자(삼하 20), 지혜 여성(잠 8-9장)
마가복음의 여자들(시온의 장모, 수로보니게 여자, 혈루병을 앓는 여자, 야이로의 딸, 가난한 과부, 향유부은 여자)
마태복음의 여자들(족보에 나오는 여성들, 가나안 여인, 하늘나라의 큰 사람, 어린이의 신학적 의미, 세배대의 부인, 부활의 증인들)
누가복음의 여자들(엘리사벳, 마리아, 용서받은 여자, 예수의 후원자들, 마르다와 마리아, 불의에 저항하는 과부)
사도행전과 요한복음의 여자들(다비다,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 루디아, 브리스길라, 빌립의 딸들, 사마리아 여자,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 막달라 마리아)
바울과 여성들 1: 고린도서, 빌립보서, 로마서를 중심으로
바울과 여성들 2: 에베소서, 골로새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를 중심으로
총정리(여성신학적 성서해석의 의의와 교회적용 문제)

 

[교회사 – 배덕만]​

본 과목은 2000년 기독교 역사를 통시적으로 검토하면서 교회사 속의 주요 인물, 사건, 운동, 신학에 주목합니다. 특히 교회도 역사 및 사회와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형성-발전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교회의 독특한 위치를 고찰하고, 교회가 세계사에 끼친 다양한 영향도 함께 검토합니다. 또한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는 명제를 염두에 두면서, 이런 교회사의 세게적 흐름이 오늘날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과 이를 토대로 한국교회의 현재와 미래를 비판적으로 성찰합니다.

교회사란 무엇인가?
교회의 시작과 박해
콘스탄티누스와 수도생활
아우구스티누스와 게르만족 선교
중세교회와 동방기독교
폭력과 이단, 성인
스콜라신학과 중세의 가을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
근대세계와 기독교
경건주의와 계몽주의
교파와 국가
교회와 사회 그리고 가톨릭교회
19세기 기독교
20세기 기독교

 

[목회학 – 김형원]​

본 과목은 교회의 목회자로 섬기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습득하고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입니다.

한국사회 속의 교회 1
한국사회 속의 교회 2
한국교회 전망 1
한국교회 전망 2
목회자의 정체성
제자도 1
제자도 2
하나님나라의 공동체 1
하나님나라의 공동체 2
창조적 변혁 1
창조적 변혁 2
목회자의 리더십 / 목회자의 다양한 사역
목회 계획 발표 1
목회 계획 발표 2

 

[종교사회학 – 최현종]​

이 과목은 종교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되 주로 종교와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종교가 사회에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사회로부터 받아 변화되고 있는가 하는 문제들을 논의합니다. 구체적으로 종교와 다른 사회제도(정치, 경제, 가족, 교육, 과학 등)의 상관관계, 종교와 사회변동과의 관계, 종교와 문화적, 사회심리적, 인구학적 요소들과의 상호연관성, 종교적 믿음과 행위의 사회적 배경, 종교조직과 구조, 한국에서의 종교 인구 변화와 요인 등의 주제에 대한 이론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를 합니다.

종교사회학은 무엇을 하는가?
다음 세대의 종교 이해
서울 기독교 공동체의 도시적 형태들
다종교 사회의 긴장과 공존: 공적 영역에서의 종교
선거의 독립변수로서의 종교적 요인
신 없는 사회와 하나님나라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울리히 벡의 ‘자기만의 신’
The realization of Hinduism
New Religions, non-institutionalized Religiosity
게오르크 짐멜: 종교사회학을 위하여
에른스트 트륄치: 기독교 교회와 공동체의 사회적 가르침 – 결론
바울의 정치적 종말론: 들어가는 말 / 바디우 / 아감벤
바울의 정치적 종말론: 지젝 / 샌트너 / 결론
종교와 테러리즘 1, 2, 7장

학업 방식 및 커리큘럼

본 홈페이지의 ‘과정 소개’ 메뉴의 ‘신학연구과정’ 참고